안녕하세요. 

위키미디어 재단의 2013-2014년도 계획과 질문과 답이 아래에 연결된 것 같이 발표되었습니다. 

http://wikimediafoundation.org/wiki/2013-2014_Annual_Plan_Questions_and_Answers

작년 약 5천1백만불의 기금을 조성했고, 3천9백만불의 지출을 하였군요. 이번 해에는 같은 규모의 모금을 하고 전액 지출을 하도록 계획을 세웠습니다. 비상시를 위한 유보금은 3천8백만불입니다. 직원은 작년 167명이었고, 내년에는 15명을 더 채용할 것이라고 하는군요. 

내년의 중요한 사업계획은 비주얼에디터(Visual Editor), 편집자 증대, 모바일 지원, 기금지원(기획, 지표와 성공예, 남반구 및 성비균형, 연구/교육/평가), 프로그램개발(기획, 교육프로그램, 휴대전화 무료 접근)의 5분야로 구분하여 수립을 했습니다. 

부록의 위험요소분석에서는 편집자수의 감소, 지부와 관련된 지배구조 문제, 기금지원의 효율성 문제, 사무총장의 교체, 기여가 어려운 정보소비전용기기의 확산, 실리콘 밸리의 엔지니어 부족, 사용자 공동체의 동의 부족으로 인한 재단의 개선 노력의 제약, 검색 차단 및 필터링 시행하는 국제적인 법률 상황, 구글 퀵뷰와 같은 캐싱하는 위키백과 뷰어의 확산으로 인한 열독률 약화, 고소득 국가에서 열독율 감소로 인한 모금의 부진 등이 열거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위키미디어 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 꼭 읽어보시도록 권유를 드립니다.

류철 드림